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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운수산업연구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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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기본21-1] 노선버스운송사업 온실가스 감축 개선방안 연구

 
보고서번호 [기본연구 21-1] 발행일 2021. 09
연구진 박원일
첨부파일 [기본21-1]노선버스운송사업온실가스감축개선방안연구.pdf [3288kb]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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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연구개요  
  1. 연구의 필요성

국제사회는 2030년까지 이산화탄소 배출량을 2010년 대비 최소 45% 이상 감축, 2050년 탄소중립(Netzero) 달성 계획 제시
우리나라는 2020년 12월 31일 2050 장기 저탄소 발전전략을 마련하고, 정부는 온실가스⋅에너지 목표관리제, 배출권거래제 등 정책 강화
노선버스운송사업 관련 수송부문 저탄소 발전전략은 대중교통 활성화를 전제로 제도 개선과 업체 개선의 상호 피드백을 통해 온실가스 감축 개선방안 강구 

2. 노선버스운송사업 온실가스 감축 개선방안

대중교통 활성화 정책 개선
(대중교통요금) 탄력⋅정기권 요금제, 알뜰교통카드, 재원 확보
(버스시스템 서비스 다양화) BRT, 고속도로 버스전용차로, M버스, 녹색순환버스

노선버스운송사업 온실가스 감축 개선방안
(온실가스 배출 특례업종 지정) 노선버스운송사업 규제 완화, 배출권거래제 전부 무상할당 대상 지속
(전기⋅수소버스 확대) 전기⋅수소버스 구매 및 운영비 지원, 취득세 면제 지속, 노후차량 대·폐차 지원, 차령 연장, 구매실적 인정
(연비 개선) 에코드라이브 교육, 베스트 드라이버 앱 및 안전운전 인센티브 활용, 경제운전관리시스템(EMS) 운영, 중·대형 상용차 연도별 온실가스·연비 기준 신설 및 지속관리
(상쇄제도 외부사업 활용) 수송부문 신규 방법론 개발(수소 관련), 외부사업 설명회 확대 및 지속 개최, 사업계획서 작성 지원
(온실가스 관리제도 개선 및 지원) 정부 신고 간소화 및 통합, 검증⋅컨설팅 비용, 인센티브 지원, 전력수요 관리, 장기 공회전 관리
 
  목차  
  제1장 연구의 개요 
 제1절 연구의 배경 및 목적
 제2절 연구의 범위 및 주요내용 

제2장 수송부문 온실가스 정책 추진사항 
 제1절 추진과정 
 제2절 목표관리제
 제3절 배출권거래제
 제4절 배출권거래제 상쇄제도 외부사업

제3장 온실가스 목표관리업체 지정 및 관리 
 제1절 개요 
 제2절 목표관리업체 지정 
 제3절 목표설정 업무 절차 

제4장 배출권거래제 할당대상업체 선정 및 상쇄제도 
 제1절 제3차 계획기간 국가 배출권 할당계획 
 제2절 상쇄제도 외부사업 방법론 및 추진사례
 
제5장 노선버스운송사업 관리현황 및 분석 
 제1절 개요 
 제2절 온실가스 배출량
 제3절 노선버스운송사업 온실가스 감축사례 및 고충 

제6장 수송부문 온실가스 감축 세부대책 분석 
 제1절 제1차 지속가능 국가교통물류발전 수정 기본계획
 제2절 수송부문 온실가스 감축 이행점검⋅평가 결과 
 제3절 해외 수송부문 온실가스 감축정책 
 제4절 시사점 

제7장 노선버스운송사업 온실가스 감축 개선방안
 제1절 추진전략 
 제2절 대중교통 활성화 정책 개선 
 제3절 노선버스운송사업 온실가스 감축 개선방안 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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